티스토리 뷰
목차
전주에는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아침 일찍부터 사진작가 분들이 모이는 유명한 곳이 있습니다.
서로 경쟁하듯 카메라를 들고 대기하는 이곳. 전주시 팔복동에 위치한 이팝나무 철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흰 눈이 내려앉은 듯 아름다운 장관을 연출하는 전주 이팝나무 철길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이팝나무 꽃 터널
전주 이팝나무 철길은 봄이 되면 꽃터널을 형성하며 아름다운 풍경을 만드는데요.
이팝나무 꽃이 만개하면 철길 양쪽으로 하얀 꽃이 비처럼 내리는 환상적인 곳입니다.
나무 위에 흰구름을 이루는 꽃터널은 영화 속 한 장면을 연출합니다.
이번에 개방하는 철도 구간은 630미터로 철도 옆에는 보행하기 적합한 야자매트가 깔려 있습니다.
구두보다는 운동화를 추천드립니다. 편하게 산책하듯 꽃구경하며 걸어보세요.
방문한 4월 27일은 70~80% 정도 개화 상태를 보였습니다. 남은 기간에 더욱 풍성한 꽃 터널을 볼 수 있겠습니다.
철도길 걷기는 개방구간인 철도 시작구간과 끝구간, 팔복예술공장을 통과하는 출입구를 통하시면 됩니다.
주차하고 오시는 편한 방향으로 들어오세요.
이팝나무는 소복한 꽃송이가 마치 흰쌀밥 같다 하여 이밥나무로 불리다 지금의 이팝나무가 되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흰 꽃이 풍성한 해는 풍년이고, 꽃이 많이 피지 않는 해는 흉년이라 믿어 한 해의 풍년을 예측하는 기준이 되었다고 해요. 풍성한 이팝나무를 바라보며 올해 좋은 소식들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걸어봅니다.
2. 팔복동 철길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팔복동에 위치한 이팝나무 철길은 역사와 문화가 공존하는 특별한 장소입니다.
이곳은 예전에 산업단지의 상징적인 곳이었는데요.
지금은 교통이 발달하고 철도 운송이 감소되면서 월요일~목요일 2회 왕복 운행되고 있습니다.
원래 본선이었던 전라선에서 갈라진 북전주선 위를 달리는 기찻길입니다.
여기를 지나는 산업용 화물열차는 전주페이퍼와 휴비스공장 사이를 오가며 원자재와 제품을 운송하고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도로와 철길이 공존하는 진귀한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전주시는 과거 산업현장이었던 이곳을 문화와 관광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자 한국철도공사 전북본부와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는데요.
이팝나무 꽃이 개화하는 시기에 맞춰 금요일과 주말, 공휴일에 시민과 관광객에게 일부 구간을 개방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운영 중인 철도 개방은 전국 최초입니다.
그러니 관광객인 우리도 안내사항을 잘 준수해야겠습니다.
올해가 첫 개방인 만큼 다양한 의견이 반영된다면 앞으로 더 좋은 관광여건이 조성되리라 생각합니다.
3. 개방기간
전주 이팝나무 팔복동 철길 개방기간은 4월 26일부터 5월 12일까지 3주간 이루어집니다.
연휴가 많은 5월 초에 가족과 함께 오셔도 좋겠습니다.
🚂 기간: 2024.4.26~2024.5.12 (금요일, 주말, 공휴일) 한시적 개방
🚂 시간: 금요일 14:00~18:00 / 주말 및 공휴일 10:00~18:00
관람 시간은 오후 6시까지로 끝나는 시간에는 철도 밖으로 나오시는 센스. 잊지 마시고요!!!
개방시간 외 출입 시 100만 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걷다 보면 안내원 분들이 5시 50분 이후부터는 마감시간이라고 안내해 주십니다.
행사 기간 동안에 주요 철도개방구간 옆 도로는 차량 통행을 금지하여 안전한 산책이 가능합니다.
철도 옆 팔복예술공장 주변에 프리마켓과 먹거리 장터가 운영되고 있으니 가볍게 나들이 오셔도 좋겠습니다.
어린이날에는 소규모 공연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홍보가 많이 되어서인지 주말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복잡한 시간을 피해서 오전 일찍이나 오후 늦게 오시길 추천드립니다.
개방기간에 열차는 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기차와 꽃터널이 어우러진 사진 찍기는 평일 오전에만 가능한 점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철도 위 꽃터널에서 카메라로 추억을 남기고 계셨는데요.
철길에 앉아서 한 컷, 사진명소인 금학교 만개한 이팝나무 앞에서 한 컷도 충분히 예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4. 주차장
전주 이팝나무 철길 바로 옆에는 전주시에서 폐쇄된 공장을 매입하여 재탄생시킨 팔복예술공장이 있습니다.
주차는 이곳 주차장과 바로 앞 공터처럼 보이는 공영주차장, 철길 건너편에 있는 BYC 임시주차장을 이용하세요.
<찾아오시는 길>
철도 개방구간은 팔복예술공장을 검색하셔서 오세요.
주소: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덕진구 구렛들 1길 46 (팔복예술공장)
5. 주변 전주 여행 핫플레이스
전주 이팝나무 철길은 개방기간 동안 전주여행 핫플레이스가 되겠습니다.
꽃터널 걷기를 마치셨다면 옆에 있는 새로운 복합 문화공간 팔복동 예술공장을 둘러보세요.
다양한 체험과 전시회 관람이 가능합니다.
전통과 문화가 공존하는 전주에는 여행 핫플레이스가 많습니다.
전주 당일 여행하신다면 철길과 가까운 전주수목원에 다녀오시길 추천드립니다.
당일 여행이 아니라면 전주의 대표적인 관광지 한옥마을, 동물복지에 앞장서고 있는 전주동물원, 주변의 덕진공원 등도
둘러보세요. 전주 갈 만한 여행지를 찾으신다면 아래 버튼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팝나무 철길의 아름답고 독특한 풍경은 역사와 자연이 공존하는 공간입니다.
이 봄 철길 위를 걸으며 소중한 추억 많이 만들어가세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 될 만한 글>